법인 개요

법인명
사회복지법인 대구가톨릭사회복지회
설립일
1966년 11월 26일(설립허가일 1966년 10월 22일)
소재지
(41969)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로4길 112 (남산3동 225-1)
연락처
  • 전화 053-253-9991
  • 팩스 053-253-3888
  • 메일 caritas@dgcathlic.or.kr
홈페이지
http://www.caritasdaegu.or.kr 바로가기
설립이념
종교, 이념, 인종에 관계없이 가난하고 고통받고 소외된 이들을 비롯하여 모든 인간들이 인간공동체 안에서 하느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리스도교적 사랑과 정의가 가득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설립목적
사회복지사업법 제1장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함과 동시에 가톨릭정신과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복지 사회 건설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카리타스 란?

신약성서에서 인간을 향한 하느님과 예수님의 사랑, 이웃사랑을 가리킬 때 사용한 그리스어 아가페(αγάπη)를 "사랑스러운, 값진"을 뜻하는 라틴어 까루스(carus)로 번역하면서 나온 단어로서 "사랑,애덕,자선"을 의미한다.

교회에서는 이 단어를

  1. 하느님의 사랑(요한 14,7이하)
  2. 이웃사랑(육체·정신·사회적으로 가난한 사람에 대한 자비로운 사랑)
  3. 교구사회복지회, 본당공동체, 가톨릭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교회의 이름 아래 조직적으로 실천하는 사랑을 가리킬 때 쓰며, 이러한 일을 실천하는 기구나 단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카리타스 마크의 의미

카리타스

네 방향으로 뻗은 붉은 색 불꽃과 십자가는 애덕(사랑)을 상징한다.

위에서 아래로 그어진 십자가 기둥은 우리들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위에서 아래로)과 하느님께로 향한 우리의 사랑(아래서 위로)를 의미한다.
좌우로 뻗은 십자가 들보는 하느님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웃사랑을 표시한다.

이웃사랑의 관계는 십자가 중심부에서 들보의 끝까지 뻗어 있고, 그 끝에서 중심으로 되돌아온다. 하느님의 사랑을 보여주는 기둥이 이 사랑을 떠받히고 있다.

자신을 바쳐 이웃에게 봉사하는 사랑은 네 방향으로 뻗은 불꽃으로 표현되어 있다.

애덕(사랑)에서 우러나온 봉사는 하느님께 대한 봉사와 더불어 형제들에 대한 봉사와 연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