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복지관으로 연락주셔서 기관견학 담당자와 문의 후 요청 공문 및 신청서를 기관메일이나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주소: 2824009@naver.com
-FAX번호: 054-603-0355

답변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복지관 치과진료는 주1회, 수요일에(10:00~14:00) 포항시치과의사회 소속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진행이 되며,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사전 방문 및 전화 예약 후 진료가 가능합니다.

답변 개별직업평가
-복지관 내방 및 전화접수를 통해 상담일자를 예약하고, 예약된 상담일자에 내방하여 직업상담이 이뤄지며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직업적 욕구 및 기초정보를 파악합니다.

-상담내용을 토대로 적합한 직업평가도구를 선정하고 대상자와 평가일정을 계획하고, 평가일자에 내방하여 평가사와 일대일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직업능력을 파악합니다.

-직업평가 이용료: 1인당 20,000원(기초생활수급권자 무료)



이동직업평가
-이동평가는 1년 단위의 사업으로서 다음년도에 이동평가를 희망하시면 당해년 12월에 “이동평가 예약접수신청서”를 기관메일 또는 팩스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동평가 예약접수신청서”는 당해 연도 11월에 예약접수와 관련한 공문과 함께 붙임자료로 각 기관에 발송됩니다.

-이동평가는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예약접수기간 마감 또는 목표인원이 초과할 경우 그 다음해로 연기 또는 대기 기관으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대기기관의 경우 이동평가 취소기관이 발생할 경우 순번에 따라 이동평가를 제공합니다.

답변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은 전화 및 내방신청 후 상담이 진행됩니다.

-상담을 통해 개별장애인의 능력과 적성, 희망사항 등을 파악 후 적합한 사업체에 취업알선이 진행됩니다.

답변 신청절차: 초기상담‣진단‣치료
복지관에 직접 오셔서 초기상담을 받으시고, 치료영역별로 진단일정에 맞춰 진단을 받으신 후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리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재활치료는 물리치료/작업치료/언어치료/심리치료/특수교육 등 5개 영역입니다.

답변 네 가능합니다.
진단을 통해 해당영역에 장애가 있어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장애등록증이 없어도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과 교육요구에 맞춘 개별적인 맞춤학습이 이루어집니다.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에는 학습준비도 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령기 및 학습준비기술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기초학습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답변 -복지관 내방을 하셔서 초기면접과 진단판정을 거친 후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관으로 전화문의 바랍니다.

답변 -장애등록을 하지 않아도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 -후원금: 복지관 담당자와 전화면담 후 신청과정이 진행됩니다.

-후원계좌: 농협, 국민은행, 대구은행

-후원물품: 식자재품, 생활용품, 재활기구등(단, 사용하신 후원물품은 기부금 영수 시 단가의 약 30~80% 산정)

-후원혜택: 연말 기부금 영수증 발급

-담당자: 과장 박수영(054-282-4009)

답변 -청소년 자원봉사: 우리 복지관에서는 초등~고등학생 자원봉사자는 별도로 방학기간(동계, 하계)만 모집하고 있습니다.

-성인자원봉사(대학생 이상): 복지관으로 전화주신 후 전화 및 방문면담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활동처: 성인장애인목욕봉사, 사무 지원, 식당봉사, 이미용봉사, 밑반찬 조리 및 배달봉사, 한방진료 봉사 등

-봉사활동 오시기 전에 반드시 VMS(인터넷 검색)에 가입을 하신 후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담당자: 사회복지사 유진영(054-282-4009)

답변 -계절학교는 2015년부터 포항교육지원청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청문의는 포항시교육청을 통하여 문의하여주시고 기간은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에 특수교육대상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3주 방학일정을 고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답변 ①장애인식개선교육 담당자 연락(김소희)
②교육일정 조정(초등학교3학년부터 교육신청가능)
③복지관으로 요청 공문 발송(팩스)
④교육 세부일정/교육비 확인

답변 -네 가능합니다.
-진단을 통해 해당영역에 장애가 있어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장애등록증이 없어도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 -신청하는 사람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서비스대상조건이 있습니다. 밑반찬지원서비스는 가족 및 이웃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고, 신체적 장애로 인해 음식조리에 어려움이 있으신 장애인들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서비스신청은 복지관방문 또는 전화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이후 상담 및 회의를 거쳐 서비스여부가 결정됩니다.

답변 -복지관 치과진료는 주1회, 수요일에(10:00~14:00) 포항시치과의사회 소속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진행이 되며,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사전 방문 및 전화 예약 후 진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답변 -재활운동실은 비용은 무료이며, 평일 09:00~17:30, 토요일 09:00~13:00까지 이용가능합니다.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답변 -여성장애인인 경우 타서비스(활동지원서비스/장기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대상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복서비스는 불가하며, 서비스는 무료로 지원됩니다.
-신청 후 사회복지사가 방문상담하여 복지관 선정회의를 통해 서비스지원유무가 결정됩니다.

답변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로서 복지관 전화 및 방문신청 후 담당자 방문조사 및 복지관 선정회의를 통해 선정여부가 결정됩니다.
-서비스계약기간은 1년이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답변 -등록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로서 복지관 전화 및 방문신청 후 담당자 방문조사 및 복지관 선정회의를 통해 선정여부가 결정됩니다.
-선정요건은 기초수급자 무료택시 이용가능자, 복지관셔틀버스 운송구간 거주자, 대중교통 저상버스 운송구간 거주자는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