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당당한 포항시민으로 함께 살아가기 ' 포항시민발전소' 시민옹호활동가 분들을 모시고 2차, 3차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2차 교육은 5월 10일(금) 위덕대학교 공덕관 강의실에서 '발달장애의 이해와  의사소통 지원하기'란  주제로 (사)경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포항시지부 조혜령 사무국장님을 강사로 모시고 진행하였습니다.


시민옹호활동가분들의 가장 큰 걱정이자 고민이었던 부분들, '내 파트너의 이야기를 잘 알아듣지 못하겠어요', '어떻게 친해져야할지 모르겠어요' ..

발달장애인 당사자분들이 장애로 인한  어려움 중에 하나가 정보 받아들이기, 언어적 의사 표현임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체장애인분들에게는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불편한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등 장애인 편의시설이 필요하듯,

청각장애인분들에게는  수어, 보청기가 필요하듯, 

발달장애인분들에게는 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쉬운 글, 그림, 사진등 보완대체 의사소통방법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장애를 배제하고,  

한 사람을 알아간다는것, 한 사람과 소통하고 관계를 맺어 간다는 것은, 그들에  대한 관심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오늘 교육을 통해 그렇게 우리는 한발짝 그들에게 다가갑니다.


3차 교육은 5월 24일(금) 위덕대학교 강의실 같은 공간에서 '시민옹호의 이해와 실천'이라는 주제로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 장애학과 이동석 교수님을 강사로 모시고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의 가장 핵심인 시민옹호! 시민옹호란 무엇인지, 그리고 시민옹호활동가의 역할을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민옹호는 장애인분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관계를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 본인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비록 느리지만, 천천히 스스로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그래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우리의 입장, 우리의 생각이 아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쉬운 말, 그림, 사진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기결정 할 수 있도록, 그리고 그 선택한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목소리를 함께 내어주는 것!

그것을 내가 아닌, 동료가 아닌, 지역 안에 이웃들,  함께 살아가고 있는 시민들이 행해주는 것이 시민옹호입니다!!


교육을 마친 시민옹호활동가분들의 소감입니다. ' 더불어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도 함께 살아가야 하는 동반자임을 깨닫게 된것 같습니다' , 앞으로 내가 해야 어떻게 해야할지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 '시민옹호활동을 열정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등..

비록 짧은 2시간이었지만, 우리들에게는 의미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마음.. 이 뜻이 오랫동안 함께 이어나가길 바래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우리가 살고 있는 포항지역 곳곳에 이 마음들이 자연스럽게 물들어가길 기대합니다.


추천 44

댓글 달기

자동방지입력문자
운영지원팀 사례권익옹호팀 가족평생교육지원팀 권익옹호지원팀 기능향상지원팀 기획팀 직업지원팀 장애인활동지원팀 전문직업평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