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itas_사람과_사랑으로_함께_합니다 


본 사업은 포항지역 사례관리 활성화를 위한 통합사례관리 연구모임으로 아산사회복지재단 공동체네트워크지원사업 기관으로 선정되어 20237월부터 20246월까지 이루어집니다.

 

포항은 포스코중심의 공업도시이기도 하지만 남구 북구의 외곽 지역에는 농촌, 어촌, 산촌까지 포함하는 도농복합형으로 각 지역의 특성과 상황이 다름에 따라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간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 연구모임 '공조'는 앞으로 민간과 공공이 함께 포항형만의 특성을 고려한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만들고 실질적으로 적용해보는 장기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이야기]

포항형 통합사례관리 연구모임 공조1을 시작한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사례관리 노하우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항상 함께 하는 소통의 자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는 합니다. 식사하는 자리에서는 웃음이 끝이지 않았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례관리 담당 선생님이 있기에 우리 당사자분들도 힘을 내어 일상생활을 유지 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 이야기]

매일 위기상황을 마주하는 사례관리 담당 선생님들은 감정적인 스트레스와 1시간이 넘는 상담을 하면 정서적 소진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항상 지지해주는 누군가가 필요한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기 테라피시간을 가졌습니다. 디퓨저를 만들면서, 끊임 없이 웃고 서로에게 칭찬을 하며 또 다른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세번째 이야기]

포항형 통합사례관리 연구모임 공조1 활성화를 위해 열띤 토론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례관리 방향성과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네번째 이야기]

비가 주르륵 내리지만, 우리의 열정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도농복합형 통합사례관리의 우수 선진지인 청주복지재단에 다녀왔습니다. 청주형 복지정책 개발 및 복지생태계 구축을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주복지재단 네트워크팀 팀장님도 우리 공조모임1을 응원한다고 격려해주었습니다. 왕복 6시간에 달하는 거리였지만, 그만큼 값진 시간이였습니다. 다시 한 번 선진지 견학을 흔쾌히 받아주신 청주복지재단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42분기에도 포항형 통합사례관리 연구모임 공조 season1 의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해드리는

지역사회개발팀 되겠습니다^^

추천 164

댓글 달기

자동방지입력문자
총무기획팀 지역사회개발팀 가족교육팀 기능강화팀 성인능력개발지원팀 운영지원팀 활동지원팀 직업평가센터 권익옹호팀